대중교통 기후동행카드 신청 및 가격 충전 정보 모르면 손해
대중교통을 필수로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이번 글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2024년 1월 27일부터 서울특별시에서 시행하는 기후동행카드가 나옵니다. 한 달 6만 5천 원 1회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정기권이며, 신청하는 방법과 가격은 얼마인지 그리고 충전하는 방법은 어떻게 하는지 한방에 정리해 보는 시간 가져 보겠습니다.
대중교통 기후동행카드 주요 내용
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있어서 가장 필요한 내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대중교통비가 올라가는 현대시대에 교통비가 많이 부담되는 서울시민을 위해서 내놓은 정책입니다. 2024년 상반기 시범으로 우선 판매 후 보완 과정을 거쳐서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 정확하게 도입되는 이유를 먼저 알고 가자면 탄소 배출로 인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하는 목적을 두고 있으며, 유럽에 있는 독일 같은 경우는 한 달에 약 1만 2천 원으로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9유로 티켓 제도로 인해 많은 경제적 이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우리나라도 또한 기후교통카드 도입으로 탄소 배출량 저감을 기대하며, 대중교통 이용자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시행하는 내용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모든 자료의 출처는 서울특별시 기후동행카드의 내용을 토대로 만든 것이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사업기간 : 2024년 1월 27일 (토) ~ 6월 30일 (일)
- 이용범위: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 혹은 마을버스, 따릉이
- 이용제외: 신분당선, 서울시계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 버스
- 단 지하철의 경우 서울시계 내 역에서 승차 후 시계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라면 기후동행카드 사용 불가합니다.
- 예) : 종로 3가 (서울) 승차 → 인덕원 (경기) 하차, 기후동행카드 사용불가, 하차역에서 역무원에 의해 별도 요금 징수
서비스 범위 | 1. 서울지역 내 지하철 2. 서울시 면허 시내 및 마을버스 (심야버스도 포함) 3. 따릉이 |
|
지하철 세부노선 | (1호선) 온수 / 금천구청 ~ 도봉산 (3호선) 지축 ~ 오금 (5호선) 방화 ~ 강일 / 마천 (7호선) 온수 ~ 장암 (9호선)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경의중앙선) 수색 ~ 양원 / 서울역 (수인분당선) 청량리 ~ 복정 |
(2호선) 전구간 (4호선) 남태령 ~ 당고개 (6호선) 전구간 (8호선) 전구간 (우이신설선) 전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 ~ 서울역 (경춘선) 청량리 / 광운대 ~ 신내 |
대중교통 기후동행카드 종류 및 가격 충전 방법
○ 기후동행카드 종류
기후동행카드 종류는 모바일카드 (안드로이드 휴대전화) , 실물카드 (iOS 기반 휴대전화 및 디지털 약자)로 나눠지게 됩니다.
○ 기후동행카드 구매 및 충전
※ 카드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 사용 개시일 선택이 가능합니다.(2024.01.23 충전 시 2024.01.27부터 사용가능)
※ 실물카드 판매처 :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과 역사 인근 편의점에 구입 가능합니다.
※ 편의점 판매처 목록 및 위치는 1월 중 서울 홈페이지에 별도로 공지될 예정이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모바일 카드는 '모바일 T머니' 앱을 다운로드한 후 회원 가입 하시고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하는 시스템입니다. 결제수단은 계좌이체이며, 향후에 결제수단을 체크 혹은 신용카드 등으로 확대 예정이라고 서울시에서 발표하였습니다.
※ 실물카드는 위에도 언급했던 서울교통공사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 근처 인근 편의점에서 꼭 현금결제로 3000원으로 카드 구입 가능하며, '기후동행카드' 구매 후 티머니 카드 & 페이홈페이지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 충전기에 충전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실물카드 판매 편의점 목록은 '24.01월' 초에 서울시 누리집에 게시 예정입니다.
※ 무인충전기 : 서울교통공사 (1~8호선),9호선, 우이신선설, 신림선 역사 내 위치입니다.
대중교통 기후동행카드 사용 방법 및 환불
사용개시일부터 30일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버스 대중교통 | 모바일 (실물) 카드를 태그해서 승 하차를 합니다. 하차 미태그 2회 누적된다면 직전 승차 시간 기준으로 24시간 사용 정지 된다는 점 참고 하길 바랍니다. |
따릉이 (자전거) | '티머니 GO' 앱을 통해서 기후동행카드번호 등록 시 기후동행카드 사용기한 내 따릉이 1시간 이용권 제공됩니다. 실물카드는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 에 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따릉이 무료이용권 생성이 가능합니다. |
환불은 사용기간 만료 전 (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환불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500원은 차감되며, 환불액은 '카드충전금 - 대중교통 실제 사용액'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관련 글>
오늘은 2024년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하기 위한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간단한 매뉴얼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우선 서울뿐만 아니라 인천과 경기도에도 대중교통을 이용자들을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 사용할 수 있게 확장을 한다고 기사 내용은 틈틈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계획적인 부분이며, 당장 시행되는 지역은 서울특별시라는 거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오늘도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