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단단단페스티벌 11월 강원도 축제 알아보기
2024년 11월 강원도에서 열리는 단단단페스티벌 축제가 곧 다가옵니다. 강원도의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각 지역의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의 기회 및 콘텐츠를 발굴하는 것을 목표를 두며, 해당 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돕기 위해서 기획한 축제라고 합니다. 공연에 관심이 있거나 강원도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이번 글을 통해 정보를 알아 가시길 바랍니다.
2024 단단단페스티벌
으뜸 단(端), 오직 하나 단(單), 우리 단(團)을 사용해서 '단단단페스티벌'이라는 이름이 정해졌으며, 오직 하나밖에 없는 으뜸 축제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024년 계획되어 있는 단단단페스티벌은 공연 6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3편 이상을 관람하는 분들은 총 120명 한정으로 강릉단오제 굿즈 친환경에코백 그리고 냄비받침 중 하나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선물은 21~23일 3일간에 40명 선착순으로 증정한다고 하니 자세한 참여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통해 자세히 확인 가능하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위치 :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 (강원 강릉시 단오장길 1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
단단단페스티벌 강원도 축제 행사일정
본 행사는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에서 진행되며, 2024 11.19 (화) ~ 11.23 (토) 5일 간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래에 설명되는 공연은 '본 행사'로 진행되는 일정을 소개하는 것이라는 점 참고 하시길 바라며, '단단단 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통해 사진 출처 했습니다.
1. 연희 in 강원
강릉 <푸너리>, 춘천 <태극>, 원주 <아울>, 속초 <갯마당> 총 4개의 팀의 구성으로 연희 콘텐츠를 보여 줍니다.
노래와 춤과 장단을 맞춰서 전통음악으로 개막식을 화려하게 열릴 예정이며, 강원도의 지역 문화를 느껴보실 분들이라면 관심을 둘 행사라고 생각됩니다.
- 일시 : 11월 19일 (화) 19:30 진행
- 장소 :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
2. 옴니버스 인형극_음마갱깽 인형극장
‘음마(音摩)’는 소리를 어루만져 음악을 창조하고, ‘갱깽’은 대장간에서 나는 소리를 표현하는 의성어로, ‘음마갱깽’은 인형, 인형막, 악기 등 공연에 필요한 다양한 오브제를 제작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이 단체는 국가무형유산인 ‘남사당놀이’의 덜미(인형극)를 중심으로, 전통의 정신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적인 풍자와 해학을 인형극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 목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옴니버스 인형극_음마갱깽 인형극장'은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된 공연으로, ‘여보 마누라’, ‘이 시 비거리’, ‘인형 사물놀이’의 세 개의 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막마다 독특한 인형들이 등장하여 인생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을 보여준다 합니다. 관객들은 익살스러운 박첨지와 함께 춤추고 노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박첨지가 전하는 인생의 회환과 그리움에 공감하며 서로를 위로하는 신명 나는 소통의 장을 경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연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일시 : 11월 20일 (수) 19:30 진행
- 장소 :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
3. 어린이 전통연희한마당 및 WeMu의 여섯 거리 공연
셋째 날에는 오전과 오후의 공연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오전 공연은 5개 어린이집에서 준비한 '사물놀이', '전통무용', '퓨전전통무용', '부채춤과 태극군무', '난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녀가 있는 가족분들이라면 어린이들의 전통적인 공연을 통해 자녀와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는데요.
아이들과 교감을 통한 추억을 간직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교육적으로도 도움이 되는 공연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열리는 장소는 동일하며, 오전 10:30에 시작하는 공연이라는 점 참고 바랍니다.
'이뮤의 여섯 거리' 공연은 오후에 진행하며, 음악제작소 WeMu 그룹이 한국의 전통 무속장단을 통해 우리나라 음악이라는 것을 알리고 7개의 퇴마 통해 따뜻한 공연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기존의 샤머니즘을 벗어던지고 관객들에게 행운을 빌어주는 공연이라고 소개되고 있는 만큼 우리 문화의 흥을 느껴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좋은 공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작 시간은 오후 19:30부터 진행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박인선쇼 (국립극장 2024 여우락 페스티벌)
여성 탈꾼 박인선 님이 주도로 하는 공연이며, 탈춤에 있어서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이름입니다.
탈춤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해석하는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입니다. 박인선 님의 탈춤 매력을 느껴볼 수 있으며, 여성의 자율성과 정체성을 강조하는 공연인 만큼 박인선 님의 매력을 느껴 보실 분들은 꼭 방문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 일시 : 11월 22일 (금) 19:30 진행
- 장소: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
5. '영감' 사물놀이 공연
한국 전통 장단을 이용해서 사물놀이 공연을 현대식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한다는 것에 목표를 두고 공연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사물놀이 진행하는 그룹은 '느닷'이며 갑작스럽게 나타나다는 의미로 부여해서 'New Dot' 영문표기로 불립니다. 총공연은 6개 퇴마로 진행하며, 마지막으로 열리는 공연만큼 화려한 끝을 맺는 축제 공연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일시 : 11월 23일 (토) 15:00 진행
- 장소 : 강릉단오제전수교육관
그 외에 5일간 '찾아가는 공연'이라 해서 일정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 통해서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강원도에서 벌어지는 '단단단 페스티벌' 축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강원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번 시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