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통행료 할증 제도 간단히 알아보기
고속도로를 운전할 시 우리는 통행료를 지불하게 되는데요. 운전하는 대다수 사람들은 고속도로 이용거리에 따라서 측정되는 통행료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차종과 날짜 및 차선 종류에 따라서 통행료가 할증이 붙는다는 사실을 아셨습니까? 이번시간을 통해 고속도로 통행료 할증에 대해서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고속도로 이용 시 우리는 사용 통행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장애인이나 차종에 따라 할인은 받을 수 있다는 정도는 일반 운전하시는 분들이라면 알고 있는 상식일 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고속도로를 이용 시 할증을 통해서 추가된 요금을 지불하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할증이라는 말은 할인으로 생각하실 수 있는데 할증이라는 것은 부가적으로 추가되는 요금을 뜻 하며, 우리가 모르는 사이 고속도로 할증 요금을 무려 최대 25% 인상되었다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할인 해택을 받지 못하는 운전자들은 이 사실을 알게 되면 상당히 화가 나실 텐데요. 왜 이렇게 할증요금이 발생되는지 제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고속도로 할증 제도
고속도로 할증제도를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고속도로를 주말에 이용하게 된다면 일반 승용차 대상으로 5% 이상 추가요금을 발생합니다. 이것이 끝이냐 생각하실 수 있는데 고속도로 6차선을 이용하신다면 4차선 보다 20% 이상 통행료를 지불하는 제도가 되겠습니다.
한국도로공사에 의하면 2011년부터 차량 이용에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정해진 제도이며, 현재까지 위에 언급한 것처럼 운영되고 있다는 겁니다.
우선 할증 제도에 포함된 차량을 이야기하자면 일반 승용차, 16인승 이하 승합차, 2.5톤 이하 화물차가 해당되며, 할증 적용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할증시간 : 07:00 ~ 21:00 고속도로 이용 차량
여기서 6차선 이상 차량을 이용하게 된다면 20% 이상 추가요금 할증을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 25% 이상의 요금을 추가로 발생되게 됩니다. 이미 만들어진 고속도로를 시간을 통해서 요금을 할증을 발생한다는 것은 저도 이번에 조사하면서 처음으로 알게 된 사실입니다.
고속도로 할증 문제점
고속도로 통행을 순환하기 위함이라고 이야기하지만 그에 비례해서 할증 부과되는 것과 타당성이 어긋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선 이 부분에 대해서 모르고 있다는 운전자들이 대다수 일 텐데 우리는 주말에 놀러 갈 때마다 고속도로를 사용하면서 추가적인 통행료를 받아 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운전자들에 대한 기만을 했다는 생각을 버릴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고속도로가 막히지 않고 사용할 수 있었냐 그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할증에 대한 제도는 분명 개선을 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보입니다.
할증으로 해결 볼 것이 아니라 다른 시설과 개선을 통해서 국민들에게 투명성을 보이고 우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을 내놓아야 하지 않나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함께하면 좋은 글>
우선 우리가 흔히 놓치고 있을 거 같은 고속도로 이용 시 추가로 발생되는 할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할증요금을 납부하지 않으려고 해당 시간을 피하는 분들은 극히 드물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을 알아 두고 있는 것이 정보이며 재산이라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들에게 유용한 지식이 되었길 바랍니다.
댓글